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Tags
- 웹뷰
- error
- 코루틴
- coroutine
- 레트로핏
- RecyclerView
- 의존성주입
- 유튜브
- studio
- Kotlin
- 깃헙
- 코틀린
- Android
- 안드로이드
- viewpager
- 에러
- WebView
- dart
- build
- 스튜디오
- Gradle
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
- MVVM
- Retrofit
- 안스
- GIT
- 안드로이드스튜디오
- image
- Github
- ADB
Archives
- Today
- Total
코딩하는 일용직 노동자
코틀린에서 const와 val의 차이점 본문
const와 val은 모두 코틀린에서 상수를 선언하는 데 사용되는 키워드이지만, 값 할당 시점과 변경 가능성 측면에서 중요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
1. 값 할당 시점:
- const: 컴파일 시점에 값 할당
- 컴파일 과정에서 상수 값이 직접 코드에 삽입됩니다.
- 런타임에서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
- 상수 선언은 반드시 파일의 최상단 또는 companion object 내에 있어야 합니다.
- 기본 자료형만 허용됩니다 (예: Int, String, Boolean, Double 등)
- val: 런타임 시점에 값 할당
- 변수 선언 시점에 값을 할당하거나, 후에 할당해야 합니다.
- 런타임에서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
- 상수 선언 위치에 제약이 없습니다.
- 모든 자료형 허용됩니다 (예: 객체, 함수, 배열 등)
2. 변경 가능성:
- const: 불변 (변경 불가능)
- 컴파일 후 상수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
- 상수 값은 프로그램 실행 중에 변경될 수 없도록 최적화됩니다.
- val: 불변 (변경 불가능)
- 선언 후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
- 컴파일러가 상수임을 확인하고 최적화를 수행합니다.
사용 가이드:
- const 사용:
- 프로그램 실행 중에 변경되지 않는 고정 값 (예: PI, 파일 경로, 버전 정보 등)
- 명확한 상수임을 명시하고 싶을 때
- 컴파일 시점 상수 최적화 활용
- val 사용:
- 프로그램 실행 중에 변경되지 않는 값 (예: API 키, 데이터베이스 연결 정보 등)
- 일반적인 상수 선언
- 객체, 함수 등 모든 자료형 허용
주의 사항:
- const와 val 모두 변수가 아닙니다. 값을 저장하는 공간이 아니라, 상수 값 자체를 나타냅니다.
- const는 기본 자료형만 허용하며, val은 모든 자료형을 허용합니다.
- const 상수는 반드시 파일의 최상단 또는 companion object 내에 선언해야 합니다.
'안드로이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코틀린에서 const와 final의 차이. (0) | 2024.04.25 |
---|---|
usb 디버깅 연결이 계속 끊기는 현상 해결... (0) | 2024.04.22 |
LiveData 에서 .value 와 .postValue 의 차이점은? (0) | 2024.04.16 |
github 오류 fatal:could not read Username for 'https://github.com': terminal prompts disabled (0) | 2024.04.11 |
소스코드 클래스명이나 파일명 아래에 빨간줄이 표시되는 현상 수정하기. (0) | 2024.04.0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