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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틀린에서 const와 val의 차이점
bacass
2024. 4. 17. 14:39
const와 val은 모두 코틀린에서 상수를 선언하는 데 사용되는 키워드이지만, 값 할당 시점과 변경 가능성 측면에서 중요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
1. 값 할당 시점:
- const: 컴파일 시점에 값 할당
- 컴파일 과정에서 상수 값이 직접 코드에 삽입됩니다.
- 런타임에서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
- 상수 선언은 반드시 파일의 최상단 또는 companion object 내에 있어야 합니다.
- 기본 자료형만 허용됩니다 (예: Int, String, Boolean, Double 등)
- val: 런타임 시점에 값 할당
- 변수 선언 시점에 값을 할당하거나, 후에 할당해야 합니다.
- 런타임에서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
- 상수 선언 위치에 제약이 없습니다.
- 모든 자료형 허용됩니다 (예: 객체, 함수, 배열 등)
2. 변경 가능성:
- const: 불변 (변경 불가능)
- 컴파일 후 상수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
- 상수 값은 프로그램 실행 중에 변경될 수 없도록 최적화됩니다.
- val: 불변 (변경 불가능)
- 선언 후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
- 컴파일러가 상수임을 확인하고 최적화를 수행합니다.
사용 가이드:
- const 사용:
- 프로그램 실행 중에 변경되지 않는 고정 값 (예: PI, 파일 경로, 버전 정보 등)
- 명확한 상수임을 명시하고 싶을 때
- 컴파일 시점 상수 최적화 활용
- val 사용:
- 프로그램 실행 중에 변경되지 않는 값 (예: API 키, 데이터베이스 연결 정보 등)
- 일반적인 상수 선언
- 객체, 함수 등 모든 자료형 허용
주의 사항:
- const와 val 모두 변수가 아닙니다. 값을 저장하는 공간이 아니라, 상수 값 자체를 나타냅니다.
- const는 기본 자료형만 허용하며, val은 모든 자료형을 허용합니다.
- const 상수는 반드시 파일의 최상단 또는 companion object 내에 선언해야 합니다.